돌로미티 여행에서 날씨 확인하는 방법 : 돌로미티 메테오/ 일 메테오
이탈리아 북부 산악지대에 위치한 돌로미티는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여행을 다녀온 사람이 그렇게 많은 곳은 아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알프스는 "스위스의 알프스"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지만, 사실 유럽 대륙에서 알프스는 꽤 많은 나라에 걸쳐 있다.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외에도, 슬로베니아, 리히텐슈타인, 독일, 그리고 프랑스까지 많은 나라들이 저마다의 알프스를 품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돌로미티는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의 접경 지역에 위치해 있다. 실제로 세계대전 전까지는 오스트리아 영토에 속했으나,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 편입되었다. 그래서 돌로미티에서는 이탈리아어보다 오스트리아의 공용어인 독일어가 더 많이 사용된다.
나는 작년 여름에 일주일 동안 돌로미티를 여행했다. 돌로미티에 가면서 기대를 많이 하고 갔는데, 돌로미티의 광대한 풍경은 그야말로 기대 이상이었다.
산악지대인 만큼 날씨는 여행의 가장 큰 변수.
광대한 자연풍경을 보고 느끼는 것이 여행의 주된 목적인 만큼, 돌로미티 여행에서는 날씨가 주된 변수가 된다. 그런데 돌로미티는 산악지대이기 때문에 날씨 변덕이 심하다. 그래서 수시로 날씨 사이트나 어플을 살펴보면서 날씨를 확인하게 된다.
보통 해외여행 중에 날씨 확인할 때 Accuweather나 Yahoo날씨 등을 많이 확인하는데, 돌로미티에서는 이 어플들의 날씨가 그다지 잘 맞지 않는다. 그리고 돌로미티도 지역이 꽤 넓은데, Accuweather 등에 나와 있는 지역 구분만으로는 내가 원하는 좀 더 특정된 지역의 날씨를 알기 어려울 때도 많다.
이럴 때 돌로미티 지역에 특화된 날씨 사이트, 그리고 이탈리아에 특화된 일기예보 어플을 확인하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어플들과 사이트들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1. 돌로미티 메테오.
먼저 소개할 것은 "돌로미티 메테오(Dolomiti Meteo)"라는, 이름에서도 드러나는 것처럼 돌로미티 지역을 타깃으로 하는 일기예보 사이트다.
실제로 내가 직접 돌로미티 지역을 여행하면서 경험해보니, 돌로미티 메테오(Dolomiti Meteo)가 무척 유용했는데, 제일 크게 느낀 장점은 지역이 아주 세분화 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
아래 캡쳐 사진을 보면, 사우스 티롤 지역에서도 지역이 아주아주 세분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돌로미티 지역은 일반적으로 크게 사우스 티롤, 베네토, 트렌티노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각 지역별로 작은 마을 단위로 일기예보를 알려준다.
이게 직접 여행해보면 꽤 유용한데, 같은 베네토 지역이라도 어떤 곳은 비가 오고 날씨가 흐린데, 어떤 곳은 날씨가 맑을 수도 있다. 이런 일기예보를 좀 더 꼼꼼하게 활용하면, 조금 더 성공적인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실제로 나 역시 도비아코 호수를 지나 브라이에스 호수를 보러 가던 날, 브라이에스 호수 쪽은 갑자기 비가 억수같이 쏟아붓고 천둥 번개까지 쳐서 포기해야 했는데, 대신 Passo Giau 근처는 날씨가 맑다고 표시되서 코스를 바꿨었다. 덕분에 낙담한 채 숙소로 돌아가지 않고, Passo Giau로 향해서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었다.
2. 일 메테오.
다음은 "일 메테오(Il Meteo)"라는 이탈리아 날씨 어플이다.
여행지에서 날씨 확인할 때, 가급적 그 나라 기상청에 특화된 어플이나 사이트를 이용하면 좀 더 구체적인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본 여행 중에는 일본 기상청 사이트를 통해 날씨를 확인하는 게 좀 더 현지 정보를 잘 반영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탈리아 여행중에도 그러한데, 돌로미티가 이탈리아 지역에 속하니까 이탈리아 날씨예보를 전문으로 하는 일 메테오 어플을 이용하면 돌로미티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의 다른 지역을 여행할 때도 무척 유용하다.
앱스토어 or 구글스토어에서 일 메테오 어플을 다운받아서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다만 지역을 검색할 때, 일 메테오 어플에서도 돌로미티 지역의 주요 마을의 날씨를 다 확인할 수 있다.
알프스처럼 자연 경관을 보러 가는 곳에서는 날씨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날의 날씨는 운에 맡겨야 하지만, 그래도 좀 더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일기예보를 알 수 있다면, 날씨에 대비하는 게 조금 더 수월해진다.
A 지역은 흐리지만, 인근의 B 지역 날씨는 괜찮다면 융통성 있게 코스를 조절해서 여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돌로미티 지역에서 날씨 정보를 수시로 체크하는 건 필수인데, 이때 오늘 소개한 돌로미티 메테오, 그리고 일 메테오를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